鄭 vs 鄭…이번엔 2조 와인전쟁

입력 2022-06-13 17:32   수정 2022-06-14 09:18

현대백화점그룹이 연 2조원 규모로 급성장한 와인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드라이브를 건다. 지난 3월 설립한 와인 수입·유통사 비노에이치를 통해 프랑스와 이탈리아에서만 프리미엄급 와인 100여 종을 한꺼번에 계약하면서다.

신세계, 롯데, 현대백화점그룹 등 ‘유통 빅3’ 간 치열한 와인 전쟁이 벌어질 전망이다.

13일 주류업계에 따르면 비노에이치는 최근 프랑스 부르고뉴, 이탈리아 토스카나 등 유럽 와이너리 10여 곳과 와인 100여 종의 수입 계약을 무더기로 체결했다. 대부분은 국내에 처음 소개되는 프리미엄급·유기농 와인인 것으로 전해졌다.
2년 내 연 매출 300억원 목표
와인 수입·유통시장은 진입장벽이 높은 시장으로 꼽힌다. 유럽의 중상위급 와이너리는 오랜 신뢰가 쌓여야 거래를 뚫을 수 있는 데다 상당수 와이너리는 이미 다른 국내 업체들과 계약을 맺고 있기 때문이다. 주류업계 관계자는 “비노에이치가 한꺼번에 와인 계약을 맺은 데는 현대백화점그룹 차원의 전폭적 지원이 영향을 미쳤을 것”이라고 설명했다.


비노에이치는 3월 현대그린푸드와 현대이지웰 등 현대백화점그룹 계열사들이 출자해 설립한 신생 업체다. 현대백화점그룹이 와인 사업에 뛰어든 데는 정지선 회장(왼쪽)의 의지가 작용한 것으로 전해졌다. 현대백화점그룹은 비노에이치의 첫 최고경영자(CEO)로 국가대표 소믈리에 경기대회에서 수차례 우승한 경력이 있는 송기범 전 현대그린푸드 외식사업부 수석소믈리에(33)를 파격 발탁했다.

비노에이치는 2024년까지 연 300억원의 매출을 내겠다는 내부 목표를 세운 것으로 확인됐다. 이를 위해 레스토랑·와인바 등 유명 매장과 와인숍, 도매 유통업체 등 20여 곳의 판로를 확보해 이달부터 와인 공급을 시작할 계획이다.
와인 시장 경쟁 격화될 듯
현대백화점그룹은 국내 와인 시장의 급성장세를 염두에 두고 와인 시장 공략 강화 결정을 내린 것으로 분석된다. 지난해 연간 와인 수입액은 5억5981만달러(약 7200억원)로 전년 대비 68% 증가했다. 2019년 수입액 2억5925만달러에 비해선 두 배 이상으로 늘었다. 주류업계 관계자는 “와인 시장을 판매액 기준으로 보면 수입액 대비 세 배 규모로 추산한다”며 “지난해 국내 와인 시장 규모는 2조원가량으로 커졌다는 게 업계의 시각”이라고 설명했다.

‘유통공룡’ 중 와인 수입·유통시장에서 가장 공격적인 영업을 벌이는 곳은 신세계다.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(오른쪽)은 2008년 신세계L&B를 설립하고 주류 사업에 진출한 뒤 막강한 유통체인을 등에 업고 시장을 장악했다. 신세계L&B의 매출은 2019년 1000억원에서 지난해 2000억원으로 2년 만에 두 배로 증가했다. 4900원짜리 초저가 와인 ‘도스코파스’를 필두로 가성비를 앞세운 와인을 판매해 덩치를 키웠다.

국내 최장수 와인 브랜드인 ‘마주앙’을 갖고 있는 롯데그룹도 와인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. 롯데그룹은 와인 전문가들로 ‘프로젝트W’ 팀을 구성하고 지난해 말 롯데마트에 와인 전문점 ‘보틀벙커’를 개점했다. 보틀벙커는 롯데마트 제타플렉스(잠실점)에서만 4개월간 매출 60억원을 올렸다.

후발주자인 현대백화점은 저가 시장보다는 유기농, 프리미엄급으로 차별화하겠다는 전략을 세웠다.

하수정 기자 agatha77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